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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직서 란

사직서는 직원이 고용주에게 제출하는 공식 서면 문서로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음을 알려주는 문서입니다. 이는 고용 종료 의향을 알리는 통지서 역할을 하며 해당 직위에서 사임하려는 직원의 의향을 설명합니다. 회사의 양식이 없다고 하면 인터넷에서 다운을 받아 자유로운 양식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직서를 제출 후 명시된 기일 후에 출근을 하지 않아도 법적책임이 없습니다.

사직서 무료다운 및 작성방법

2. 사직서 내용 및 작성순서

사직서에는 일반적으로 직원의 이름, 직책 및 사직 유효 날짜와 같은 중요한 세부 정보가 포함됩니다. 또한 나에게 제공한 기회에 대해 고용주에게 감사를 표하고, 업무 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퇴사이유를 명시하는 것이 의무는 아니지만 퇴사 이유를 허위 없이 작성하여 고용주에게 보여주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이 됩니다.

작성순 서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속 및 이름 작성
  • 입사일자 및 사직의향 일자
  • 자신이 수행하였던 담당업무
  • 결재 후 자신의 팀 및 조직을 운영한 조직장 의견

3. 사직서 작성 시 주의사항

사직서 작성 시 거짓이나 허위로 작성을 하면 추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성 시 신중을 기하며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너무 세부적으로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결하게 자신이 회사를 떠나는 이유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주변 직원들에게는 사직서를 제출 후 사직의향을 알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사직서 제출 후 퇴사일

우리나라 민법 660조에 의거하여 사직서를 제출 후 1개월이 지나면 회사사정이나 동의 없이 퇴사가 됩니다. 이 법에 의미는 회사에서 1개월간 퇴사처리를 연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인수인계를 하기 위해 사직서를 제출 후 한 달 후 퇴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 사직서 샘플 다운로드

아래 무료 사직서양식을 올려드립니다. 원하시는 대로 양식을 변경하여 사용하시어도 무관합니다.

사직서양식.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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